◈ 소크라테스(BC 469 ~ BC 399)
⇒ 우리 인류의 위대한 스승 예수, 석가, 공자, 마흐메트, 소크라테스
⇒ 소크라테스는 모든 사람들의 행복한 삶에 관심을 가짐. 사람들은 무지하기 때문에 악덕(잘못된 행동)을 행하고, 악덕을 행함으로서 불행.
"나는 내가 무지하다는 것 하나는 알고 있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이 무지하다는
사실을 모른다." 대화를 통해 무지를 자각, 참된 지식(진리)에 이르도록 도와줌.
(반어법) (신파법)
※ 반어법 : 먼저 상대방의 의견 승인 후 다시 반대되는 내용으로 질문하여 자신의 무지를 자각시킨다.
ex) 질 : 행복한 삶의 조건이 모냐?
답 : 많은 돈을 소유하는 것이다.
질 : 많은 돈을 소유하지 않는 사람은 불행할까?
◈ 소피스트(지혜者) : 지혜의 스승, 오늘날에는 궤변론자라고 한다.
①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1)(사물을 볼 때 사람 개개인마다 판단하는게 다르다)
※ 궤변론 :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 하기 위해 참이 아닌 것을 참인 것처럼 꾸며서 상대방을 속이는 방법.
ex) 프로타고라스의 궤변론
네가 재판에서 지면 법정의 판결대로 수업료를 내야 한다. 네가 재판에서 이기면 변론술이 진보한 증거이니 수업료를 내야한다.
잘못된 전제 ① 판사의 판결 ② 증거 |
내가 재판에서 지던가 이기던가이다.
따라서, 너는 수업료를 내야한다.
· 전언적 삼단논법
· 가언적 삼단논법
· 선언적 삼단논법
· 딜레마 삼단논법 :a이면b이다. c이면b이다. a이던가 c이던가이다. 따라서 b이다.
ex) 진리를 사수하면(A) 많은 인생이 죽는다.(B)
후회하면(C) 적의 기습으로 많은 인생이 죽는다.(B)
진리를 시수하던가(A) 후회하던가이다.(C)
따라서, 많은 인명이 죽는다.(B)
· 최초의 인간, 최초의 새, 최초의 물고기, 최초의 나무, 최초의 산딸기...
· 고대 그리스인들의 세게관 신화적 세계관 = 신들에 의해 자연세계가 지배된다.
◈ 탈레스(Thales BC 624- BC 545) : 서양 최초의 철학자
⇒ 당시의 신화적 세계관을 부정하고, 자연세계를 생성한 근원이 되는 존재를 탐구. 아리스토텔레스는 탈레스를 "철학의 아버지"라 부름. 만물의 근원은 물이다.
◈ 아낙시 만드로스(Anaximandros BC 610 ~ BC 545)
⇒ 아페이론(operiton, 무규정자)에서 차고, 덥고, 건조, 습한 기운이 흘러나온다. 우주에서 이것들이 서로 결합하면서 태양, 물 등의 현상세계의 다양한 만물들이 생겨 나게 되었다.
ex) 태양은 더운 기운들이 뭉쳐서, 습한 기운들은 바다를
◈ 노자 : 만물의 근원은 도이다.
◈ 아낙시메네스(Anaximenes BC 585 ~ BC 525)
⇒ 만물의 근원은 '공기'이다. 희박한 뜨거운 공기가 위로 올라가 태양이 되고 농후해진 공기가 바람 구름 비 흙 돌 이 된다.
◈ 헤라클레이토스(Herakreitos BC 540 ~ BC 470)
⇒ 변증법의 시조로 만물의 근원은 불 공기 바람 구름 비 흙 돌
-------→ 내리막의 변화
오르막의 변화 ←-------
⇒ 모든 존재는 항상 변화한다.(대립론의 투쟁에 의해)
ex) 물(분산력,응집력) : 이 두 개의 대립 요소들의 투쟁에 의해 수증기와 얼음으로 변화
ex) 현실세계(개혁,진보세력 , 보수세력)
◈ 엠페도클레스(Empedokles BC 492 ~ BC 432)
⇒ 만물의 근원은 물, 공기, 불, 흙이다.
⇒ 물, 공기, 불, 흙 4개 종류의 리조마타가 결합하며 만물이 생성,소멸된다.
⇒ 우주 안에는 사랑과 미움의 힘 리조마타가 분리된다. 다시 결합해 생성
◈ 아낙사고라스 (Anaxagoras BC 500 ~ BC 428)
⇒ 질적으로 다른 무수히 많은 종류의 스페르마타의 결합, 분리로 만물이 생성, 소멸된다.- Nous(정신) : 스페르마타를 결합 분리 시키는 힘
◈ 데모크리토스(Demokritos BC 460 ~ BC 370) : 유물론의 시조(초월적 존재 부정)
⇒ Atom(원자) - 더 이상 분할 할 수 없는 존재
⇒ 질적으로 같고, 모양이 다른 원자들의 결합과 분리로 만물이 생성, 소멸
⇒ 원자 내의 힘에 의해 자동적으로 운동(결합,분리하는 힘)
·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 우리의 자연세계는 不動의 原動者
서양의 역사, 특히 기독교의 역사에 가장 큰 영향
· 중세시대 신학의 시대
◈ 안셀무스(1033 ~ 1100) : 신(神)의 존재 증명 , 실념론자
신자 , 불(不)신자 모두의 관념속에 신(神)에 대한 관념이 있다.
관념 - 현실세계의 경험을 통해 형성 따라서 신(神)은 현실적으로 존재한다.
◈ 고닐롱(유명론자) - 안셀무스. 당신의 관념속에는 물에 대한 있느냐?
안셀무스왈..있다.
너의 말데로라면 니 관념의 용은 현식적으로 존재하느냐?
안셀무스왈...뭐라고 했는지 못썼음...
용, 신(神)은 우리가 상상에서 만들어 낸 존재이다. 이것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이름뿐인 존재이다.
· 유명론자와 실념론자들의 계속된 논쟁을 보편논쟁이라 한다. 결국 유명론의 승리.
◈ 헤겔(Hegel 1770 ~ 1831) : 절대 정신 (우주 안의 모든 것들을 지배)
◈ 칼 막스(K-Marx 1818 ~ 1883) : 유물론자 (초월적 존재로서의 정신 부정)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자연세계 존재의 변화는 존재 자체의 힘, 속성, 외적 조건에 의해 변화.
자유주의는 망하고 공산주의 사회가 올 것이다.
1. 원시공산제 사회 : 혈연 중심, 씨족 공동체... 농경생활(도구제작) 생산량 증대(잉여생산물 발생) 물물교환(사람의 욕심에 의한 트러블) 전쟁(힘이 약한 부족들끼리 동맹을 맺다가 고대국가 탄생
2. 고대 노예제 사회 :외부의 침략
3. 중세 봉건적 사회 : 농노들은 지주에게 예속되어 노동 제공 귀족계급의 시민계급에 대한 억압과 착취 명예혁명(프랑스)
4. 근세 자유주의 개인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
5. 미래 공산주의 평등
· 오늘날은 개인의 자유보다는 사회 전체의 이익을 중시
◈ 오행의 상생
-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 오행의 상극
-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금극목(金剋木)
◈ 10천간 -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 12지지(밑은 시간)
지지 | 자 | 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해 |
시간 | 23~1시 | 1~3 | 3~5 | 5~7 | 7~9 | 9~11 | 11~13 | 13~15 | 15~17 | 17~19 | 19~21 | 21~23 |
계절 | 대설 | 소한 | 입춘 | 경칩 | 청명 | 입하 | 망중 | 소서 | 입추 | 백로 | 한로 | 입동 |
◈ 시주의 천간? 일주의 천간을 기준으로 구한다.
① 일주의 천간이 갑,기 인 경우 - 0시는 갑자시로 시작
② 일주의 천간이 을,경 인 경우 - 0시는 병자시로 시작
③ 일주의 천간이 병,신 인 경우 - 0시는 무자시로 시작
④ 일주의 천간이 정,임 인 경우 - 0시는 경자시로 시작
⑤ 일주의 천간이 무,계 인 경우 - 0시는 임자시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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